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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거래(주)(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https://www.seoulexchange.kr/, 이하 “사이트”) 및 “서울거래 비상장”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랫폼”은 “회사”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서비스 공간으로, 회원 계정(아이디 및 비밀번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트”와 “앱”을 말합니다. 

2.      “회원”은 이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는 자를 말합니다. “회사”는 “회사”의 정책에 의하여 “회원”의 등급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범위나 혜택 또는 “서비스” 사용료 징수 등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는 “회사”가 제공하는 아래 각 목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가.   서비스가입(회원가입)/로그인 서비스 

나.   비상장주식 거래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 

다.   주식의 매도와 매수를 희망하는 회원들 간 일대일 개별 상대매매를 지원하기 위하여 매물 정보 게시판, 협의 도구, 계약서 양식 샘플의 제공

라.   “안전거래" 매매 주문의 접수 및 전달(“회사”는 증권사가 아니며, 실제 매매 주문의 집행 및 확인은 연동 증권사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마.   “사기방지 서비스”의 제공

바.   기타 각 호에 부대하거나 필수적으로 추가되는 기타 서비스 

4.      “아이디” 또는 “계정”은 “회원”으로 로그인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또는 카카오 계정, Apple ID 등 타 서비스의 계정을 말합니다. 

5.      “닉네임"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도록 “회원"이 등록한 “회원”의 별명을 말합니다. 

6.      “비밀번호(또는 PASSWORD)"는 “회원”의 비밀보호 및 “회원”의 본인 확인을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하며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투자자”는 “플랫폼”에 참여하여 비상장주식을 거래하고자 하는 매도자, 매수자이며 사이트에 공시된 비상장주식에 대해 주문 및 협상, 계약 등을 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8.      “등록기업”은 사이트에 등록되어 그 발행주식의 전부 또는 일부가 매매되는 기업을 말합니다.

9.      “연동 증권사”는 “안전거래”를 제공하는 증권회사를 의미하며, 이에 한정하지 않습니다 

10.    “안전거래”는 “플랫폼”에 매도자가 매도 주식을 등록하거나 매수자가 주식 매입 의사를 표시함에 따라, “회사”가 아닌 “연동 증권사”가 별도의 이용약관에 따라 “연동 증권사”의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가.   매도자의 주식 보유 여부 확인

나.   매수자의 계좌에 매수 대금 보유 여부 확인

다.   “회사”를 통해 접수된 주문을 전달받고 매매계약을 체결시키는 행위 

라.   매도자가 보유한 주식을 매수자에게 이관하고, 매수자가 보유한 매매대금을 매도자에게 이관하는 행위

마.   매매계약 체결 결과의 전달

바.   거래내역 확인

11.    “일반거래”는 매도자 및 매수자가 “안전거래” 방식을 이용하지 않기로 하고 주식을 매매하는 거래 방식을 말합니다.

12.    “사기방지 서비스"는 “회사”가 “일반거래” 방식으로 거래되는 비통일주권의 명의개서 신청 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회원”이 “사기방지 서비스”를 신청하면, “회원”은 “회사”의 지급대행사(이하 “지급대행사”)에 매매대금을 보관토록 하고, “지급대행사”는 명의개서가 완료될 시 “회사”의 지급 지시에 따라 매도자에게 매매대금을 지급합니다.

13.    “사기방지수수료”는 “회원”이 “사기방지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사기방지수수료”에는 “지급대행사”의 수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14.    “게시물"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비스"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회사”가 이 약관의 내용을 “플랫폼”에 게재하거나 기타 방법(문자메시지, 전자메일, 메신저 등)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그 내용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하여 “회원”이 되었을 때 이 약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회사”는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법으로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 규정 변경 시에는 적용일자 30일 전에 위 방법으로 공지 및 통지합니다.

③ “회사”는 제2항에 따라 변경된 약관을 공지하거나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았을 때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용자는 약관에 대하여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피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의 적용 및 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플랫폼”에서 적용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절차 및 기타 필요한 사항에 적용됩니다.

②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변경에 관해서는 “개별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제3조를 준용합니다.

③  “회사”는 “안전거래”, 지급대행, 전자서명 등 제3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의 연계를 위해 회원에게 별도 또는 추가적인 가입절차를 요청할 수 있으며, 그 경우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규정 또는 세칙 등이 이 약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④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운영정책, “플랫폼”상 각종 안내 사항,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체결 및 적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정해진 가입양식에 회원정보(아이디, 비밀번호,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를 기입하면 “회사”가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입신청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재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③ 이용자는 회원가입 시에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회사”는 제1항의 기재항목 외에도 별도 또는 추가적인 가입절차와 증빙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법령에 따라 타 기관을 통하여 가입신청자의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가입신청자에게 추가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명의 또는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가입을 신청한 경우

2.      가입신청 시 기재하여야 할 필수 기재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3.      이 약관에 기하여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한 전(前) 회원이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4.      이 약관에 기하여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용자가 이용정지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5.      관련 법령에서 금지하는 행위 또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회원가입을 신청하는 경우

6.      기타 각 호에 준하는 사유로서 위법 또는 부당한 회원가입 신청임이 객관적으로 확인된 경우 

⑥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회원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가입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가능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 방법을 통하여 가입신청자에게 통지합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⑦ “회원”이 자발적 이용계약 종료(탈퇴를 포함) 후 재가입하는 경우에는 종료 후 1일이 경과하거나 “회사”의 승낙이 있어야 합니다. 

 

제6조             (이용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플랫폼"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을 “플랫폼”을 통하여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 사항의 수정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의 수정을 요청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각종 손해는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2장 이용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7조             (회사의 의무) 

④ "회사"는 관련 법령과 이 약관을 준수하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8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련 법령, 이 약관 및 “회사”가 공지하거나 통지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통보 없이 해당 “회원”의 자격을 정지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 시 기재항목에 타인의 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기재한 행위 

2.      다른 회원 및 제3자의 계정을 부정하게 이용하는 행위 

3.      거래 사기 등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4.      타인(“회사” 및 여하한 제3자를 포함함)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플랫폼”에 대한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 등의 유포 행위 

6.      “회사”가 안내하는 방법 이외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서비스”에 접근하는 행위 

7.      타 “회원”의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행위 

8.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발송하는 행위 

9.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또는 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복사, 수정, 배포, 판매, 양도, 대여, 담보제공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하는 행위와 소프트웨어를 역분석하거나 소스 코드의 추출을 시도하는 등의 행위 

10.    “회사”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회사”의 상표 및 로고 등의 영업표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 

11.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전송 등에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12.    본 사이트의 “회원”을 ”플랫폼”의 외부로 리디렉션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의 사전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언론 매체나 다른 “회원”에게 “회사”와의 관계에 관하여 거짓되게 언급(공식 보도 자료 작성, 웹 게시글 공개 등 포함)하는 행위 

14.    “회사”의 사전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행위

15.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16.    “회원” 간의 직거래 등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17.    허위 거래등록 등  사기행위를 하는 경우

18.    “회원”이 주식의 이중거래(특정 주식을 이미 매도하였음에도 명의개서가 되지 않았음을 이용하여 동일 주식을 다시 매도하는 행위를 말함, 이하 “이중거래”) 등 허위 거래를 등록하거나 등록 시도한 경우

19.    “서비스”의 이용에 있어서 타인의 결제수단(신용카드·핸드폰 번호 등) 도용한 경우 

20.    “서비스”의 이용에 있어서 타인의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21.    “서비스”의 이용에 있어서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③ “회원”은 “사기방지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일반거래”로 주식 거래를 한 경우, 통일주권은 즉시 주식 이체를 하고, 비통일주권은 즉시 “등록기업”에게 거래 사실을 통보하고 명의개서를 요구해야 합니다. “회원”이 이를 해태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             (회원의 계정 관리에 대한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되며,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소홀, 계정 도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자신의 계정이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통보를 받는 즉시 적정한 안내를 할 의무가 있으며,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전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보하지 않거나, 통보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및 제한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① 매도 주식 등록, 주식 매입 요청 등 주식의 거래와 관련된 “회사”의 “서비스” 운영시간은 주 5일(월~금) 08:00 ~ 18:00입니다. 단, 본인 정보, 거래 내역 확인 등 조회 서비스는 운영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과거 주식 거래 내역 등을 분석하여 등급을 부여하고 “서비스” 이용에 혜택을 주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등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의 주식 매매글 작성 및 매매계약 체결 절차는 “플랫폼”의 관련 페이지에서 별도로 안내되며 “회원”별로, “등록기업”별로 절차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또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 일시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점검시간은 “플랫폼”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1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①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전에 해당 내용을 “플랫폼” 내에 공지합니다. 다만, 버그∙오류 등의 수정이나 긴급 업데이트 등 부득이하게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또는 중대한 변경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영업양도∙분할∙합병 등에 따른 영업의 폐지, 당해 서비스의 현저한 수익 악화 등 경영상의 중대한 사유로 인해 “서비스”를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중단일자 30일 이전까지 중단일자∙중단사유를 “플랫폼”을 통해 공지합니다.

③ “회사” 또는 “연동증권사”가 금융당국으로부터 서비스의 중단 지시, 권고를 받은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한 별도의 통지 없이 “서비스”를 즉시 중단할 수 있으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원”의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12조          (안전거래 및 일반거래 이용 시 주의사항)

① 주식 매매에 관한 협의는 “회원”간 직접 이루어지며, “회사”는 각 거래 체결 과정에 일체 개입(매수자와 매도자를 대리하거나 중개하는 행위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하지 않습니다)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다른 “회원”과 매매에 관한 거래 조건 협의 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협의 도구만을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주식 거래 관련 직전 매매대상 주식의 매매가격, 수량 등의 정보를 “플랫폼”상 이용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정보는 단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거래 가격의 적정성을 보증하거나 투자 권유 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회원”은 독자적인 판단 하에 거래 희망 종목, 수량, 상대방을 정하고, 해당 상대방과 거래 조건을 직접 협의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사기방지 서비스”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필요한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기방지 서비스” 이용 시 “등록기업”의 명의개서 지연 또는 거부에 따라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사기방지 서비스” 이용 시 회원들 간에 주식매매에 대한 전자계약이 체결된 경우 사이트 혹은 거래당사자에게 계약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이 잔고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회사는 “연동 증권사" 내 “회원"의 잔고 정보를 동기화하여 주식 거래 게시판에 “안전거래” 방식의 매도 주식 등록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이 잔고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회사"는 “회원” 또는 “연동 증권사"가 제공한 잔고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전달할 뿐이며, 해당 정보의 정확성이나 각 매물의 실제 여부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사”는 “회원”의 “일반거래” 이용 시 “회원”이 “회사”에 통지한 매수자 및 매도자명, 연락처 등 투자자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⑧ “사기방지 서비스"의 일부로 이루어지는 대금보관으로 인하여 “회사” 또는 “지급대행사”가 취득하는 이자 등은 “사기방지 서비스” 제공의 대가이므로 이용자는 “회사” 또는 “지급대행사”에 대하여 당해 이자 등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⑨ "회원"은 다른 "회원"과의 주식 거래에 따라 발생하는 증권거래세, 양도소득세 등 제반 세금을, 본인의 책임과 계산 하에 과세 관청에 직접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⑩ "회원"이 매도가 불가능하거나 법에 저촉되는 상황에서 주식 거래를 하였을 시, 그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3조          (회사의 등록기업 정보 제공 관련 주의사항) 

① “회사”는 “플랫폼”에 “등록기업”의 주식 구조, 전월말 기준으로 누적 거래금액, 누적 거래종목 수 등의 사업정보를 매월 게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공시정보, 기업에 대한 평가의견, 거래기록 등 “투자자“의 투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가 “플랫폼“에 게시, 게재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갖추는데 노력합니다. 다만, “투자자“는 이러한 주식 투자위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투자판단을 하여야 할 것이며, “회사“는 해당 정보의 진실성은 담보하지 아니합니다.

 

제14조          (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회원”에게 관련 법령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자적 방식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또는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수신거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전자우편의 수신을 거부한 경우에도 이 약관(개별약관 포함), 개인정보처리방침, 기타 중대한 영업정책의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수신 거부와 관계없이 공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회원 자격의 정지, 서비스 이용 제한) 

① “회사”는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회원자격이 정지된 이용자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이 약관 제8조 제2항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를 포함하여 이 약관을 위반할 시에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자격이 정지되거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 “회원”이 해당 행위를 할 수밖에 없었던 사유를 소명하는 등 “회사”가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회원자격 정지 또는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자격의 정지 조치 당시 “회원”이 완료하지 않은 거래가 있는 경우 해당 거래를 제외한 모든 거래를 정지하며, 해당 거래 완료 이후 장래 모든 거래를 정지합니다. 단 해당 거래가 “이중거래” 등 부정거래로 의심되는 경우는 해당 거래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 등의 관리) 

① “회사”는 “게시물”(회원간 전달되는 내용 포함)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거나 법령을 위반하는 내용인 경우 

4.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 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이 약관 또는 “회사”의 지침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인 경우 

6.      음란물 또는 음란사이트를 링크 또는 게재하는 경우(음란사이트의 URL을 게시한 경우 포함) 

7.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되는 경우 

8.      내용이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건전한 토론 문화를 저해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9.      “회사” 또는 특정인에 대한 인신 모독적인 게시물이거나 명예훼손적인 내용인 경우 

10.    타 서비스를 홍보하는 경우

11.     기타 위 각 호에 준하는 경우

② “회사”는 본 조 제1항에 해당하는 “게시물” 외 기타 회원들의 콘텐츠에 대해서도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수정·삭제하는 모든 권한을 가지며, “회원”에게 별도의 통지 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모든 “게시물"을 검토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③ “회원”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회사”에 게시물의 추가적 게재 등의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제17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 제한) 

① “회사”가 창작한 모든 글과 이미지 등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은 “회사”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글을 서비스 내 노출, 서비스 홍보를 위한 활용, 서비스 운영, 개선 및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저장, 복제, 수정, 공중 송신, 전시, 배포, 2차적 저작물 작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또는 SMS,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렵거나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서비스"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고객센터 운영) 

③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회원”들 상호간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합니다.

④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견이나 불만이 있는 “회원”은 그 내용을 “회사”에 알려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접수 후 7일 이내에 해당 신청을 처리해야 합니다.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기간을 통보합니다. 

⑤ “회원"은 “회사"의 관리자 이메일 주소(support@seoulexchange.kr) 또는 사이트 채팅창을 통해 고객센터에 의견이나 불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제4장 이용계약의 해지, 손해배상 및 면책 등

 

제20조           (계약 해지)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플랫폼”의 회원 탈퇴 절차를 통하여 또는 “회사”가 정하여 공지한 방법을 이용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 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거래중인 절차를 완료해야 해지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래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해지 신청을 접수 후 소정의 해지 절차를 거쳐 처리합니다. 

③ 이용계약 해지가 완료되는 경우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보유하여야 하는 정보를 제외한 "회원"의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④ 본 조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해지 후 6 개월이 경과한 경우 또는 “회사”가 승낙한 경우에 한하여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 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서비스” 이용신청 이후의 이용상황이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용을 제한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그 시정을 요구하여야 하고, 7일 이상으로 정한 기간 내에 “회원”이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계약이 종료됩니다. 다만,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 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실제로 거래하고자 하는 의사 없이 거래등록을 한 경우 

2.      타인의 개인정보를 사용하여 회원가입한 경우

3.      본 약관의 내용을 위반한 경우 

4.      관계 법령을 위반한 경우 

5.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6.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⑥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손해를 부담합니다. 

 

제21조          (손해배상) 

“회사” 또는 “회원”은 이 약관을 위반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2조          (면책)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2.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스크래핑 대상 기관의 “서비스” 차단, 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거래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5.      전자상업어음 통상거래 시간 이외에 스크래핑 서비스의 장애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6.      “회원”이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본인의 관리소홀로 인해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7.      “회원”의 전산조작이나 업무처리의 오류, 회원등록정보의 오류나 미비 등으로 인한 경우 

②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및 분석자료는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투자 및 주식 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러한 정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에 따른 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최종 판단은 “회원” 본인이 하여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사”는 투자결과에 대해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하여 발생한 분쟁에 관여할 법적 의무가 없으며,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의 “안전거래” 이용 시 “회원”이 “연동 증권사"에 거래 조건을 전달한 이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일체 책임을 지지 않으며, 해당 거래는 “연동 증권사”의 이용약관에 따라 규율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의 “일반거래” 이용 시 “회원”이 “회사”에 통지한 매수자 및 매도자명, 연락처 등 투자자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허위 또는 잘못된 투자자 정보의 입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원”이 잔고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회사"는 “회원” 또는 “연동 증권사"가 제공한 잔고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전달할 뿐이며, 해당 정보의 정확성이나 각 매물의 실제 여부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사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기방지 서비스"를 통하지 않은 “일반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⑨ "회사"는 "회원"이 "게시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아니하며, “게시글”로 인하여 “회원”간에 발생하는 분쟁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⑩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⑪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 본인이 행한 불법행위나 이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해당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반드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23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① “회사” 및 “회원”은 회원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해 설치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에 발생한 분쟁은 민사소송법 상 관할법원에서 소송으로 해결합니다. 

 

 

이 약관은 2024년 3월 5일부터 효력을 발생합니다.